질문&답변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는 곳입니다.
리눅스 분류

named관련 질문입니다

작성자 정보

  • 김상준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작년 12월부터 이상한 현상이 벌어져서...
몇가지 점검중인데 정말 이해못할 상황이여서.... 질문해봅니다.

12월정도부터 저희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한다는 접속장애 신고를 받기 시작하였고
날이 지날수록 장애신고 건수가 많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DNS관련 문제겠다 싶어 코넷DNS에 문의를 하였고
코넷DNS측에서 회사네임서버를 못찾는다는 말을 듣고 문제의 원인을 알게 되어
조치를 했습니다.

그때의 조치는 named 데몬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였는데
/etc/init.d/named restart를 하게 되면 named를 정지합니다....에서 다운이됩니다.
결국에는 kill -l pid를 써서... 몇번을 강제로 재시작을 해보았는데
kill -l pid를 해도 요즘은 제대로 재시작이 안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kuser -k 53/tcp를 해서 종료를 시키고
/etc/init.d/named start를 실행하여 데몬을 시작하였습니다.

재시작을 하면 잠깐동안은 dig했을때 응답이 오는데 약간의 시간(가끔씩은 수분이 지났을때)
이 지나면 네임서버를 못찾는 메세지가 뜨고...
name정지에서 다운이 되는 현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원인파악이 제대로 안되어 bind를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았고 현재 사용중인 버젼은
BIND 9.2.1을 사용중입니다.

원인을 몰라 여기에 올라와있는 글들을 다 보았는데
/var/log/message를 보아도 에러메세지는 없고 이상점이 없는데....
또 저와 같이 named stop시에 다운이 되는 현상관련 이야기는 없어서 글을 올립니다.

현상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도와주셔요...
참고로 저희 사내 인터넷망이 좀 자주 끊기는 편입니다.

 

 

관련자료

댓글 1

서태호님의 댓글

  • 서태호
  • 작성일

1. 네트웍이 끊긴다고 데몬이 다운되지는 않습니다.

2. 해결책은 bind를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낮은 바인드 버전은 여러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고하세요

dnspro : http://cafe.naver.com/dnspro.cafe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138 명
  • 현재 강좌수 :  36,196 개
  • 현재 접속자 :  439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