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OW로그파일을 활용한 지정된 시간이상 질의를 계속하는 질의문 잡아내기(slowquery)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28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SLOW로그파일을 활용한 지정된 시간이상 질의를 계속하는 질의문 잡아내기(slowquery)
이번에 설명드릴 MYSQL의 로그파일은 MYSQL 질의속도에 대해 튜닝하기 위한 결정적인 단서를 잡을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즉 MYSQL의 질의에 대한 응답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거나 MYSQL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는 특정 웹프로그램이 시스템자원을 현저하게 많이 차지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이번 예에서 설명드리는 SLOW로그에서 어떤 웹프로그램이 문제인가를 파악해보기 바란다.
즉 SLOW로그란 MYSQL의 환경변수인 “long_query_time”의 설정시간(초단위) 이상의 쿼리시간을 가지는 특정SQL 쿼리문에 대한 로그만을 기록하는 로그파일이다.
따라서 SLOW로그파일을 활용한다면 어떤 웹프로그램이 쿼리시간(실행시간)을 많이 차지하는가를 확인 할 수 있다.
즉 어느날 갑자기 MYSQL의 응답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면 SLOW로그로 쿼리응답속도가 일정시간 이상 지속되는 쿼리문을 찾아서 조치하면 될 것이다.
SLOW쿼리옵션형식 : --log-slow-queries=슬로우쿼리파일명
아래는 이와 같은 MYSQL의 SLOW로그파일의 활용에 대한 설명이다.
먼저, /usr/local/mysql/bin/디렉토리에서 “mysqld_safe”으로 MYSQL을 실행시킬 때에 “--log-slow-queries=”옵션을 사용하여 SLOW쿼리로그를 기록하도록 지정하였다.
[root@sulinux data]#/usr/local/mysql/bin/mysqld_safe --log-slow-queries=SLOW_QUERY_LOG & [1] 4228 [root@sulinux data]#090429 02:26:46 mysqld_safe Logging to '/usr/local/mysql/data/sulinux.net.err'. 090429 02:26:46 mysqld_safe Starting mysqld daemon with databases from /usr/local/mysql/data
[root@sulinux data]# |
즉 위의 예에서 SLOW로그파일명으로 SLOW_QUERY_LOG라고 지정하였기 때문에 /usr/local/mysql/data/디렉토리에는 SLOW_QUERY_LOG라는 파일명이 생성되어 SLOW쿼리로그를 기록할 것이다.
다음은 /usr/local/mysql/data/디렉토리는 위의 예에서 지정한 SLOW쿼리로그를 확인한 것이다.
[root@sulinux data]#ls -l /usr/local/mysql/data/SLOW_QUERY_LOG -rw-rw---- 1 mysql mysql 179 4월 29 02:26 /usr/local/mysql/data/SLOW_QUERY_LOG [root@sulinux data]# |
그리고 위의 “SLOW_QUERY_LOG”파일에는 MYSQL의 환경변수 “long_query_time”에 초단위로 지정된 시간보다 초과하는 쿼리문만을 기록한다.
아래는 MYSQL의 환경변수 “long_query_time”의 값을 확인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즉 mysqladmin이라는 MYSQL유틸리티를 이용하여 MYSQL의 환경변수들을 모두 출력하여 grep으로 “long_query_time”에 대한 부분만을 확인한 것이다.
[root@sulinux bin]#./mysqladmin -u root -p variables | grep long_query_time Enter password: ********
| long_query_time | 10.000000 | [root@sulinux data]# |
위의 결과를 보면 “long_query_time”의 변수값이 10(초)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MYSQL의 SQL쿼리문이 10초이상 지속될 때에는 그 쿼리문의 내역을 /usr/local/mysql/data/디렉토리에 있는 SLOW_QUERY_LOG파일에 기록할 것이다.
따라서 이 로그파일을 확인해본다면 MYSQL의 과부하를 일으키는 웹프로그램파일(SQL쿼리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long_query_time에서 지정한 10초라는 시간은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MYSQL을 실행할 때에 -O옵션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my.cnf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이번장의 뒷부분에 자세히 설명하였다.
참고하기 바란다.
결론적으로 이 SLOW로그파일을 활용하면 어떤 쿼리문에서 MYSQL 과부하를 일으키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에 MYSQL 튜닝방법으로 굉장히 애용하는 방법이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