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blocks실무5편: 배드블록(badblock) 점검결과를 파일로 저장하기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326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badblocks실무5편: 배드블록(badblock) 점검결과를 파일로 저장하기
지금까지의 예들은 모두 배드블록이 발견되었을 경우에 그 결과를 화면으로 출력했었다.
하지만 배드블록의 점검과정은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작업이므로 점검과정을 계속 지켜보면서 기다릴 수 없다.
따라서 배드블록의 점검결과를 화면으로 출력하지 않고 지정한 특정파일에 저장한다면 badblocks를 실행해두고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 예에서는 배드블록의 결과 실제 배드블록이 발견되었을 때에 그 결과리스트를 지정한 특정파일에 저장하도록 하는 예이다.
[root@sulinux root]# badblocks -v -o badblock.txt /dev/sda3 |
위의 경우에는 3개의 배드블록이 존재하는 경우이다.
배드블록이 존재할 경우에는 몇 개의 배드블록이 존재하는지 결과에서 알려준다.
이 경우처럼 -o옵션을 주면 지정된 파일(badblock.txt)에 결과를 저장하며 그 파일을 확인(cat badblock.txt)함으로서 배드블록의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이번에 설명한 -o옵션과 함께 알아두면 좋은 옵션이 -i옵션이다.
즉, 이미 알려진 배드블록 번호리스트가 저장되어있는 파일이 있고, 이 파일명을 -i옵션 다음에 지정하면 그 파일에 저장된 블록번호에 대해서는 점검을 생략한다.
-o옵션과 함께 -i옵션도 쌍으로 알아두면 편리하다.
다음은 참고로 알아두면 좋다.
즉, badblocks로 배드블록을 점검할 때에 한번에 점검할 수 있는 블록개수를 지정할 수 있다.
배드블록을 점검할 때에 아무런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한번에 64개 블록씩 점검한다.
블록개수가 많은 디스크에 대한 배드블록 점검시에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릴 수도 있다.
badblocks명령어에는 한번에 점검할 블록개수를 지정하는 옵션이 있다.
즉, -c옵션 다음에 블록개수를 지정한다.
[root@sulinux ~]# badblocks -v -c 500 /dev/hdc1
Checking blocks 0 to 257008 Checking for bad blocks (read-only test): done Pass completed, 0 bad blocks found. [root@sulinux ~]# |
위의 예는 배드블록을 점검할 때에 한번에 500개의 블록을 점검한다.
만약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본값으로 64개의 블록을 한번에 점검한다.
따라서 위의 예와 같이 한번에 500개의 블록을 점검한다면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