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프로그램 분류

리눅스에서도 스크린샷을 할수 있다! KSnapshot.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프로그램명 : KSnapshot
운영체제 : Linux
홈페이지 : http://www.kde.org/applications/graphics/ksnapshot/
라이센스 : 공개 소스




1. 소개
윈도우에서 원하는 화면을 순간적으로 찍어서 저장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키보드의 [Print screen sys Rq] 단축키를 눌려서 그림판 같은곳에서
컨트롤 + v 눌려서 그림을 수정하고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었다. 리눅스에도 이러한 기능을 똑같이 할수 있는 툴이 제공되어있다. 그 이름은 바로 
KSnapshot!! 

KSnapshot는 KDE 데스크톱 환경에서 스크린샷을 찍을 때 사용하는 유틸리티이며 Richard J. Moore, Matthias Ettrich와 Aaron J. Seigo가 Qt와 C++를 사용해 개발했다.

KSnapshot를 사용하면 전체 화면, 선택한 범위나 한 개 창의 스크린숏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찍게 되면 사용자는 클립보드로 복사하거나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하거나, 직접 이미지 파일과 연결된 프로그램을 열 수도 있다. 스크린숏을 바로 찍을 수 있도록 단축키 기능도 제공한다.

그놈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gnome-screenshot이 제공된다.
[출처 : 위키피디아]

그럼 스냅샷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우분투나 민트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다. 일단 프로그램 -> 그래픽 -> ksnapshot 으로 선택을 할수 있게 된다. 아래는 처음 스냅샷을 실행한 모습이다.
[그림]



단순하면서도 어떻게 보면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이 되는데, 
일단 캡처 모드에서 총 6가지의 모드로 선택해서 화면을 캡쳐 할수 있게 된다. 또한 키보드에서 [Print screen sys Rq] 명령어로도 캡쳐를 할수있으며, 
[새 스냅샷 찍기] 를 선택해서 캡쳐를 할수있게 된다.

일단 화면을 캡쳐한후에 관련 내용을 바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해서 저장할수 있지만, 캡쳐된 내용을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수정 또한 할수 있다.

[다음으로 보내기]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해당 그림을 보낼수 있다. 일단 편집을 해야되기 때문에 [그림보기] 로 해당 그림을 보내보도록 하겠다.

[그림]



위에 그림과 같이 캡쳐된 내용들을 살펴볼수 있게 된다. 여기서 [그림편집] 을 선택하여 해당 그림을 수정할수 있게 된다.

이 그림편집에서 [회전],[잘라내기],[바로잡기],[화질 높이기] 등 다양한 수정을 할수 있게 된다.  물론 이 부분은 다른툴에서도 편집이 가능하다.

[그림]





3. 마무리

이번 스냅샷을 사용함으로써, 리눅스는 절때 윈도우에 뒤쳐지지 않는 놈 인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오희려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스크린샷 기능보다 더욱더 풍부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것이 리눅스가 아닐까 생각 된다. 리눅스를 데스크탑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스냅샷을 추천한다!!.


작성자 : 이동섭
dslee 골벵이 linux.co.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157 명
  • 현재 강좌수 :  36,515 개
  • 현재 접속자 :  245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