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클라우드/리눅스에 관한 강좌입니다.
리눅스 분류

10. SULinux 2.0 가상화 - SULinux 2.0 공개 강좌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0. SULinux 2.0 가상화


  SULinux 2.0은 가상화 도구로 Xen virtual machine system을 지원합니다. Xen은 Virtual machine monitor(hypervisor)로써 단일 머신 서버에 여러 개의 가상서버를 구동 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단일 서버에 여러 개의 가상 서버를 운영하는 것을 가상화(virtualization)라고 합니다.

가상화가 가지는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native hardware에 근접한 성능
  - 물리적 호스트간 운영 중인 가상 머신의 실시간 이전
  - 게스트 가상 머신 당 최대 32개의 가상 cpu 지원
  - 뛰어난 하드웨어 지원

가상화의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버 통합
  - 서버 자원 활용성 증대
  - 동시에 여러 개의 OS 시스템을 하나의 호스트 머신에서 구동
  - 하나의 하드웨어 플렛폼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사용
  - 커널 개발 등 개발 용도로 활용
  - 클러스터 컴퓨팅


1. 시작하기

  1. xen 커널 부팅

  먼저 xen 커널과 xen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편집기로 /etc/grub.conf 파일을 열어 xen 커널이 부팅 리스트에 올라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의 시스템에는 0번(default=0)으로 설정되어 기본적으로 xen 커널로 부팅되게 설정되어있습니다. 만약 default=1로 설정되어 일반 커널로 기본 부팅되게 되어 있다면 부팅 시 grub 메뉴에서 수동으로 xen 커널 리스트를 선택하여 xen 커널로 부팅되게 하여야합니다.


  2. 시스템 확인 사항들

1) 부팅 후 커널 확인
  부팅이 완료된 후에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들을 실행하여 화면과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지 확인합니다. 첫 번째 명령어(uname -r)는 현재의 부팅 커널이 xen커널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다음 명령어(xm list)를 실행하여 Domain-0가 나타나면 xen 데몬도 정상적으로 시작되어 xen 가상화 시스템을 사용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2) 하드웨어 확인
   xen 가상화 시스템은 반가상화(para-virtualization)와 전가상화(fully-virtualization) 라는 2가지 가상화 방법을 제공합니다. 반가상화를 위해서는 xen 시스템에 맞게 수정된 guest os가 필요하며 hypervisor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과 관리를 하기 때문에 전가상화 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반면 전가상화는 다른 종류의 guest os를 설치할 수 있으며 cpu에서 가상화 기능을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cpu가 전가상화를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3. 설치

  xen guest os의 설치는 virt-manager라는 xen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시작>시스템 도구>가상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최초 화면은 xen 데몬에 disconnected된 상태입니다. localhost xen 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connect'를 누르면 연결되면서 Domain-0가 나타납니다. Domain-0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localhost xen을 선택한 후 ‘새로 만들기(New)’ 버튼을 누르면 ‘새 가상 시스템 생성’ 화면이 나타나고 ‘앞으로(Forward)'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새로 생성할 가상 시스템의 이름을 입력하고 ‘앞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 반가상화(para-virtualization) 설치 방법

  ‘가상화 방법 선택’ 화면에서 반가상화를 선택하고 ‘앞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앞에서 설명하였듯이 (완)전가상화는 cpu에서 가상화 기능을 지원하여야 하며 또한 시스템의 BIOS 설정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가상화는 하드웨어 장치에 직접 접근하기 때문에 전가상화 보다 성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가상화’를 선택한 후 다음 화면에서는 설치 매체의 위치를 지정하는 단계가 나타납니다.
현재 반가상화는 네트워크 설치 방법을 택하고 있으므로 설치 매체가 있는 네트워크 URL을 입력합니다. 추가로 킥스타트 파일이나 커널 파라미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상 머신이 설치될 공간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특정 디스크 파티션 전체를 할당할 수도 있고 특정 디렉토리 내에 일반 파일을 생성하여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네트워크 설정 단계에서는 가상 네트워크로 설정하는 방식과 물리 네트워크 장치를 공유하는 방식 2가지 중 하나를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이 사용하게 되는 메모리 량과 cpu 수를 결정합니다. cpu는 각 게스트 가상 머신 당 32개 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만 무조건 많이 설정한다고 해서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며 호스트 시스템의 cpu 수에 종속적입니다. 그림의 ‘힌트’ 부분에 나와 있듯이 호스트 시스템의 cpu 개수 보다 적거나 같아야 합니다.

  게스트 가상 머신 설정의 마지막 단계로, 지금까지 설정한 모든 정보를 보여주며 설치 시작을 준비합니다.

  위 화면에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가상 장치 생성’ 창이 나타나면서 저장 공간인 파일을 생성하고 가상 머신의 도메인을 생성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제 설치가 진행되며 이후부터 나타나는 화면들은 일반적인 리눅스 시스템 설치과정과 동일합니다. 먼저 설치 과정의 파티션 설정 화면입니다.

설치 과정의 root 패스워드 입력 화면입니다.

설치 과정의 패키지 선택 화면입니다.

패키지 설치가 진행되는 화면입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부팅하는 화면입니다.

설치 완료된 게스트 가상 머신에 로그인한 화면입니다.


- 전가상화(fully-virtualization) 설치 방법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가상 머신의 이름을 ‘winxp’라 주고 다음 ‘가상화 방법 선택‘ 창에서 ‘완전 가상화’로 선택한 후 다른 종류의 os 즉, 윈도우즈xp를 게스트 가상 머신으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치 매체 위치 지정’에서는 반가상화와 다르게 iso, cdrom 또는 PXE network 부팅을 통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저장 공간 할당‘은 반가상화와 동일하게 디스크 파티션 또는 일반 파일 생성을 통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정을 마치면 반가상화와 동일하게 저장 공간을 확보하고 도메인을 생성한 후에 설치가 진행됩니다. 다음은 윈도우즈 설치 초기화면입니다.

다음은 파티션 생성 및 포맷 과정을 지나 필요한 파일을 디스크로 복사하는 과정입니다.

다음은 실제 설치 과정 중인 화면입니다.

다음은 설치가 완료된 후의 화면입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즈xp 설치 완료 후 ‘가상 장치 관리자’에서 현재 상태와 자원 사용률 등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본 강좌는 SULinux 2.0 GUI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였습니다. 본 강좌의 개선점이나, 오타등이 있으면 k2hong골뱅이superuser.co.kr으로 알려주시기 바라며, 그 밖의 질문은 sulinux.net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0년 3월에 김기홍.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뉴스광장


  • 현재 회원수 :  60,157 명
  • 현재 강좌수 :  36,515 개
  • 현재 접속자 :  212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