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DVD 레코딩 프로그램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6,37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O CD, DVD 레코딩 프로그램
- cdrecord기반의 GUI레코딩 프로그램
- DVD R/W 지원
- CD R/W 지원
- image레코딩 지원
- 음악 CD레코딩 지원 [/summary]
프로그램명 : K3B (KDE용 CD/DVD 레코더)
파일이름 : k3b-0.12.3.tar.bz2
운영체제 : X환경의 유닉스
라이센스 : GPL
홈페이지 : http://k3b.org/
리눅스에서 지원하는 시디 굽기 프로그램으로는 CUI 기반으로 개발된 cdrecord가 있다.
이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개발된 GUI용 프로그램이 여러가지 있으며 그중에서 가장 평이 좋은 K3B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K3B프로그램은 Lacie사에서 지원해주어 계속 발전해 가고 있으며, 리눅스 시스템의 KDE환경에
가장 최적화 개발되었다. 인터페이스는 아주 친근하며, 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다.
대부분의 CD/DVD레코더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기능들을 지원하여 windows에서 사용하는 Nero Burning ,
Easy CD Creater 등의 상용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 주었다. 하지만,
K3B자체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외부의 프로그램, 라이브러리를 끌어쓰는 것이 많아 개별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현재 최신버전인 0.12.3 버전을 기준으로 설치부터 기능까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설치 하기전 요구되는 라이브러리들이 있다.
공식 사이트 K3B.org 방문하여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사항과, 옵션들을 보았다.
기본적인 데이터 기록및 이미지 레코딩등은 지원하지만, 나머지 mp3를 음악 시디로 만들거나,
영화파일을 VCD등을 만들때는 디코더가 필요했다.
금번 리뷰에서는 가장일반적인 기능인 mp3를 음악시디로 만들기 위해서 MAD MPEG Audio Decoder Library
를 먼저 설치하였다.
기타 특별한 CD 및 DVD를 제작하려 한다면, 각각 요구되는 라이브러리가 있으니 위 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란다.
redhat기반의 Fedora , CentOS등에는 이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mp3를 음악시디로 만들수 없다.
추가 라이브러리와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를 바란다.
먼저 k3b.org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받는다.
sourceforge.net 에 등록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여러 sf.net 미러링 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가능하다.
그런다음 configure 스크립트로 환경설정을 한다. 이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면, 사용가능한 플러그인들을 확인 할 수 있다.
./configure
다음 그림은 configure를 실행한 결과 이다. mp3 디코더인 libmad가 지원됨을 볼 수 있으며,
mp3 인코딩 라이브러리는 없어 지원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환경설정이 끝났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컴파일 , 설치 한다.
make
make install
컴파일 시간이 Pc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교적 오래걸래 걸렸다.
이렇게 설치된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다르게 /usr 아래에 설치가 된다.
주 프로그램인 k3b는 /usr/bin/k3b로 위치하며, 아무 경로에서 실행이 가능하다.
k3b 를 실행해 보았다.
k3b
위 그림과같은 깔끔한 화면을 볼수 있으며,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다.
먼저 음악시디를 만들어 보았다. “New Audio CD Project”를 클릭하면 쉽게 음악 시디를 만들 수 있었다.
원하는 mp3파일들을 끌어다 넣으면, 총 재생시간 등을 표시해 주며, 선택한 노래들을 들을 수 있고,
제목 또한 넣을 수 있었다. 주의해야 할 점은 libmad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mp3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불가능 한 일이다.
다음으로 CD / DVD 복사 해 보았다. 기본적인 것은 모두 복사 되었다.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 파일 또한 척 척 구워냈다. 자체 md5로 체크썸을 작성하여,
구워진 시디를 점검하는 기능이 등이 있었다.
CD-RW /DVD-RW를 지우는 기능 또한 빠뜨리지 않았다.
빨리지우기, 전체지우기, 마지막 트랙, 마지막 세션, 닫았던 마지막 세션을 다시 열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DVD를 인코딩 하여 알맞은 크기로 분할해 Cd로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시디를 구워 보았다. 아주 깔끔하게 정리되었고, 끌어와서 넣는것으로 작업은 쉽게 진행되었다.
CD와 CD-R/W장비만 지원해 준다면, 오버버닝 또한 쉽게 가능했다. CD의 최대 size를 자동으로 잡아주는
기능까지 있어 편리하게 오버버닝 할 수 있었다.
기본기능에 충실하며, 여러가지 기능들을 지원해주는 오픈소스의 CD/DVD 버닝 프로그램이었다.
아쉬운점은 아직 한글화가 되지 않았다는 것과, 고급 기능들을 이용하려면,
꼭 플러그인을 깔아야 한다는 점이 사용자를 힘들게 하였다.
참고사이트 : http://k3b.org
test OS : Linux (CentOS 4.1 (Kernel : 2.6.9))
작성자 : 수퍼유저코리아 에스유 (doly@superuser.co.kr)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