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분류
Gedit. 리눅스(우분투)강력한 gui 에디터 프로그램
작성자 정보
- 웹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33,827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리눅스(우분투) gedit 사용후기]
프로그램명 : gedit
운영체제 : Windows, BSD, Linux
홈페이지 : https://wiki.gnome.org/Apps/Gedit
라이센스 : 공개 소스(zlib 라이선스)
운영체제 : Windows, BSD, Linux
홈페이지 : https://wiki.gnome.org/Apps/Gedit
라이센스 : 공개 소스(zlib 라이선스)
[서론]
리뷰를 작성함에 있어, 경어 을 배제하고, 가볍게 글을 써내려 가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흔히 사용하는 기본문서편집기 가 notepad(메모장) 이라면, 리눅스에서는 gedit 가 아닐까 생각된다.
gedit는 그놈 데스크톱 환경,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맥 OS X용으로 개발된 자유 소프트웨어인 텍스트 편집기이다. UTF-8과 호환하며, 프로그램 코드, 마크업 언어와 같은 구조화된 텍스트 문서를 편집하는 용도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 그놈 프로젝트의 철학에 따라 깔끔하고 단순한 GUI가 특징이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 코드와 마크업 코드에 맞춘 구문 강조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 파일을 편집할 때 탭으로 나눌 수 있다. 탭을 하나 창들 사이에서는 물론, 여러 창들 사이를 옮겨다닐 수 있다. 실행 취소, 또는 실행 취소했던 부분을 다시 복구할 수 있으며, 줄 번호 매기기, 현재 줄 강조, 줄 바꿈 기능, 다양한 언어의 맞춤법 검사도 포함되어 있다. 또, 플러그인을 통해서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다.
X 윈도 시스템에 맞춰 개발했으며, GTK+ 2.0과 그놈 2.0 라이브러리를 이용한다. 한편, 그놈 파일 관리자인 노틸러스와의 사이에서 드래그 앤 드롭이 가능하다. gedit에 관한 문서는 그놈 도움말 시스템, 가상 파일 시스템, 그리고 인쇄 미리보기를 위한 인쇄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실제로 사용을 해봤을때, 윈도우의 메모장보다는 사용이 훨씬 편하고 좋았던것이 특징이었다. 일단 여러개의 탭을 활용하여 문서를 편집할수 있다는 나름 매력적이었다.
[본론]
1. 설치
기본적으로 우분투 설치하게 되면, gedit는 자동으로 설치가 되어있을 것이다. 하지만, 설치가 안되어 있는 환경에서는 소프트웨어 센터 에서 간단히 설치가 가능하다.
프로그램메뉴->시스템->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
검색란에서 gedit 라고 입력을 하게되면, text editor 라는 놈이 나오는데, 요놈이 gedit 다. 설치!!
또는 터미널 환경에서 설치를 원한다면,
apt-get install gedit
아~주 쉽다 ㅎ
그럼 이번에는 소스컴파일을 다운받아 설치 해보도록 하겠다.
gedit 공식사이트에 방문을 일단 하자.
https://wiki.gnome.org/action/show/Apps/Gedit?action=show&redirect=Gedit
wget http://ftp.gnome.org/pub/GNOME/sources/gedit/3.11/gedit-3.11.2.tar.xz
tar xvf gedit-3.11.2.tar.xz
cd gedit-3.11.2
./configure
make
make install
설치중 에러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하나씩 찾으면서 풀면 된다!.
2. 기능
국제화 텍스트에 대한 전체 지원 (UTF-8)
- 다양한 언어 (C, C + +, 자바, HTML, XML, 파이썬, 펄 그리고 많은 다른)에 대한 구성 구문 강조
- 다시 실행 / 실행 취소
- 원격 위치에서 파일을 편집
- 되돌리기 파일
- 미리보기를 지원 인쇄 및 인쇄
- 클립 보드 지원 (잘라 내기 / 복사 / 붙여 넣기)
- 검색 및 교체
- 특정 행으로 이동
- 자동 들여 쓰기
- 텍스트 배치
- 줄 번호
- 오른쪽 여백
- 현재 라인 강조
- 브라켓 매칭
- 백업 파일
- 구성 글꼴 및 색상
- 전체 온라인 사용자 설명서
헐~~!! 이렇게 기능이 많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윈도우(메모장)과 비교했을때 차원이 다른 기능을 제공 한다.
화면에서 보는거와 같이 꼭 전문 프로그램의 에디트처럼(윈도우에서 에디트플러스) 선언문이나 자료형등에 색깔이 구분되는것을 볼수 있다.
간단한 메모장정도로 생각했지 이정도의 기능이 있을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ㅎ 또한 프로그램 자체도 가벼운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
3. 끝으로..
윈도우->editplus, 리눅스(우분투) -> gedit 아닐까 싶다. 물론 리눅스 터미널환경에서 강력한 vi(vim) 이 있지만, x윈도우와 같이
gui 환경에서 작업을 할경우에는 gedit 가 참 훌륭하고 좋은 프로그램이 아닐수 없다. 무엇보다 무료 로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과 그놈에서
자체적으로 함께 배포를 한다는 이점 때문에 조금더 검증된 프로그램인것 같다.
현재 필자도 리눅스(우분투) 환경에서 간단한 문서 작성을 할경우 gedit 를 항상 켜놓고 작업을 한다. 그만큼 편리 하기 때문!!
결론은 vi(vim) 을 사용하기 싫으면? gedit 추천!
작성자:이동섭(dslee 골벵이 linux.co.kr)
"무단배포금지: 클라우드포털(www.linux.co.kr)의 모든 강좌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는 콘텐츠입니다. 무단으로 복제하여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